[본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다 / (예정 교리)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내 양심이 성령을 힘입어서 이것을 증언하여 줍니다. 나에게는 큰 슬픔이 있고, 내 마음에는 끊임없는 고통이 있습니다. ?)나는 육신으로 내 동족인 내 겨레를 위하는 일이면, 내가 저주를 받아서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달게 받겠습니다. 내 동족은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이 있고, 하나님을 모시는 영광이 있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들이 있고, 율법이 있고, 예배가 있고, 하나님의 약속들이 있습니다. 족장들은 그들의 조상이요, 그리스도도 육신으로는 그들에게서 태어나셨습니다. 그는 만물 위에 계시며 영원토록 찬송을 받으실 하나님이십니다. 아멘.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폐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에게서 태어난 사람이라고 해서 다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고, 아브라함 자손이라고 해서 다 그의 자녀가 아닙니다. 다만 "이삭에게서 태어난 사람만을 너의 자손이라고 부르겠다." 하셨습니다. 이것은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약속의 자녀가 참 자손으로 여겨지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 약속의 말씀은 "내년에 내가 다시 올 쯤에는,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다." 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리브가도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에게서 쌍둥이 아들을 수태하였는데, 그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기도 전에, 택하심이라는 원리를 따라 세우신 하나님의 계획이 살아있게 하시려고, 또 이러한 일이 사람의 행위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부르시는 분께 달려 있음을 나타내시려고, 하나님께서 리브가에게 말씀하시기를 "형이 동생을 섬길 것이다." 하셨습니다.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을 사랑하고 에서를 미워하셨다." 한 것과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하나님이 불공평하신 분이라는 말입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긍휼이 여길 사람을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사람을 불쌍히 여기겠다."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사람의 의지나 노력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 바로를 두고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일을 하려고 너를 세웠다.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나타내고, 내 이름을 온 땅에 전파하게 하려는 것이다"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긍휼히 여기고자 하는 사람을 긍휼이 여기시고, 완악하게 하시고자 하는 사람을 완악하게 하십니다.
[적용]
1. 타락한 마음에 대한 심판은 타락한 마음이다.
- 하나님이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은 그들 마음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로이드 존스)
2.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 그렇게 은혜의 교리가 통째로 내 앞에 열렸다. 제가 변화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하신 일입니다.(찰스 스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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